윈도우10에서 pip 및 virtualenv 사용법
1. pip 사용법
pip가 무엇일까?
간단하게 파이썬 라이브러리들의 설치를 아주 편하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즉, 특정 라이브러리를 설치할 때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모두 깔아야 하는데, 이를 쉽게 설치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파이썬을 설치할 때 환경 변수(path)를 잘 설치하였으면 cmd창 (윈도우 키- cmd)에서 pip를 입력하면 pip가 실행된다.
이후 설치하고자 하는 라이브러리를 입력하면 바로 설치가 된다.
만일 설치하려고 하는 라이브러리가 requests라면,
>pip install requests
라고 입력 후 설치가 완료되면 퍼센테지가 올라가고 Successfully installed requests-2.13.0 이라는 문구가 출력된다.
삭제하고 싶으면 반대로
>pip uninstall requests
라고 입력하면 된다.
pip 버전이 낮다는 메세지가 나온다면
>pip install --upgrade pip
라는 명령어를 한 번 쳐 주면 된다.
2. virtualenv 사용법
프로그램 작성을 좀더 편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하고 싶다면, 그리고 왠만하면 python 사용자라면 모두가
virtualenv 를 설치해 주는 것이 좋다.
이 virtualenv 라는것이 뭐냐면, 예를들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여러개 개발한다고 해보자.
근데 A라는 프로그램은 P라는 라이브러리 1.0 버전을 사용하고,
B라는 프로그램은 P라는 라이브러리 2.0 버전을 사용한다면
내 컴퓨터에는 P라이브러리 1.0 버전을 깔아야 할까 2.0 버전을 깔아야 할까?
문제가 된다.
virtualenv는 이럴떄 컴퓨터에서 독립된 파이썬 개발환경을 만들도록 도와준다.
이게 무슨말이고 하니, 예를들어
A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거기에는 파이썬2.7버전, P라이브러리 1.0 버전을 깔아서 쓰게 해주고
B라는 폴더는 파이썬 3.2 버전, P라이브러리 2.0 버전, O라는 라이브러리를 깔아서 쓰게 하고
C라는 폴더는 파이썬 1.8 버전, Q라이브러리를 쓰게 해주는 것이다.
이후 virtualenv를 사용하는 법은 매우 간단하다. cmd 창에서
>virtualenv "파이썬을 설치할 폴더 경로"
라고 입력해주면 된다.
예를들어 D:\MyPython 이라는 곳에 독립된 파이썬 환경을 만들고 싶다면
>virtualenv D:\MyPython
이라고 명령어를 치면 D:\MyPython이라는 곳에 새로운 파이썬 폴더가 만들어진다.
이후 cmd 상에서 D:\MyPython\Script 폴더로 이동 후 activate를 치면
cmd 창 앞에 (MyPython) 이라는 이름이 붙는다. 이 의미는 앞으로 실행하는 모든 파이썬 프로그램, 라이브러리는 이 MyPython 폴더 내에 설치, 실행된다는 의미이다. (즉, 이후의 관련된 파이썬 프로젝트는 MyPython 폴더를 열고 진행하여야한다.)
(만약 오류가 난다면 시작을 누르고 DLLs 폴더-원래 파이썬 폴더-를 새로 만든 C:\MyPython 폴더로 복사해준다. 이게 없을때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제 앞서 설명한 pip 명령어를 통해 설치되는 프로그램도 모두 MyPython 폴더 내에 설치된다. 만약 끄고 싶다면 deactivate라고 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