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ls

Webstorm 후기 및 실용적인 단축키

seul chan 2018. 3. 9. 16:52

원래는 프론트 코딩(html, css, js)들도 vim으로 하려고 무던히 노력중이었으나..

javascript에 대한 실력 부족(…)과 다양한 이유(vim plugin 속도 저하 등)로 프론트 작업을 할때는 다른 텍스트 에디터를 찾아보았다.

예전에 썼던 Atom과 sublime-text나 프론트 개발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bracketvisual studio 등도 후보였는데,

결국은 jetbrain사에서 나온 webstorm을 사용해보기로 했다. 심지어 유료 에디터라 30일 free trial을 사용해보았다.

결론은 생각보다 만족스러웠다. pycharm은 생각보다 실망스럽고 너무 무거워서 조금 걱정을 했는데, webstorm은 생각보다 많이 무겁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프론트 언어들의 자동완성 뿐 아니라 ReactVue 등 다양한 프론트 프레임워크의 자동완성 등도 지원하고 직관적이지는 않지만 다양한 정보를 가진 인터페이스도 괜찮았다. (아주 초심자의 경우는 atom이나 더 가벼운 텍스트 에디터가 더 나을 것 같다.)

무엇보다도 vim 단축키를 기본적으로 상당히 잘 구현해 놓은 것 같다. sublime text에도 vintage 모드가 있어서 vim 단축키를 지원하긴 하지만, 생각보다 잘 구현되지 않아서 조금 불편했었는데, webstorm은 정말 vim을 사용하는 것처럼 부드러운 사용성을 보였다. vim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서브에디터로 사용할 법 하다.

:vs 등 vim 단축키들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데, 이를 다양한 단축키와 함께 조합해 사용하면 생각보다 사용성이 좋다.

추후에 잊지 않고 보기 위해서 다양한 단축키들을 기록해놓는다.

# 탭 이동
Cmd + Shift + [, ]

# 새 파일 열기
Cmd + Shift + o

# 전체검색 (파일 뿐 아니라 모두 검색해줌. 가장 좋은 단축키인것같다.)
Shift + Shift

# 멀티라인 선택
alt + 마우스를릭

# 메뉴 열기/닫기
Cmd + b

추후에 또 유용한 단축키들을 찾으면 더 올리겠다.